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모바일 간편 조회

자동차를 구입한 지 5년이 지났다면, 자동차 환급금 조회를 통해 환급 가능한 금액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환급금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며, 지역별로 협약된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 구입 시 지자체에 등록하게 되는 과정에서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게 됩니다. 해당 채권은 5년에서 7년 후 만기가 되어 돌려받게 되는데, 이를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라고도 합니다.

환급금을 받으려면 차량을 구입한 지자체와 협약된 은행을 먼저 확인해야 하며, 해당 은행에서만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정되지 않은 은행에서는 조회가 불가능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환급금은 신청하지 않는 경우 받을 수 없으며, 소멸시효가 지나면 권리가 소멸하게 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자동차 환급금은 각 지역별 협약된 금고은행을 통해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등록한 지역을 먼저 확인한 후, 해당 지역의 은행 별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 접속해 환급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협약된 은행이 다르므로, 환급 신청 전에 해당 지역의 은행을 우선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신한은행 모바일 앱을 통한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을 참고하셔서, 놓치신 금액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신한은행 바로가기

우선 신한은행 앱을 실행한 다음, 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합니다. 완료되면 화면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전체메뉴를 선택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이후 공과금 메뉴에서 ‘공공기관 채권’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보유 중인 만기 채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자동차 채권 환급금

자동차 채권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 지역개발채권이나 도시철도채권 중 하나를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이 채권은 주민이 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하거나 각종 인허가를 받거나 자치단체와의 공사, 용역, 물품계약 체결 시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1,000cc 이하의 경차를 구입한 경우에는 자동차 채권 매입의무가 없으나, 1,000cc에서 2,000cc 범위의 자동차를 구입하신 분들은 채권 미환급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차량 가액의 4%에서 12% 범위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하게 되며, 그 만기는 보통 5년에서 7년으로, 환급은 만기가 된 후 가능합니다.

2022년 3월 2일부터는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금융기관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조회하고 계좌로 입금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3월 이후에 신규로 채권을 매입한 경우, 만료일이 되었을 때 환급금은 자동으로 계좌에 입금됩니다.

채권환급 방식
만기채권은행 직접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환급 신청가능
신규매입채권권채권 만기 시 별도 신청없이, 환급금 신청 계좌에 자동 입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