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를 통한 K-디지털 트레이닝 신청안내

K-디지털 트레이닝을 통해 제2의 인생을 꿈꾸시나요? 디지털 혁신 기술에 관심을 갖고 있는 국민이라면 내일배움카드 발급을 통해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글을 통해 K-디지털 트레이닝은 무엇이며, 어떤 훈련을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신청하는 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Table of Contents


K-디지털 트레이닝이란?

코로나19 이후 많은 일자리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디지털 능력에 대한 요구가 증대됐는데요. 이 거대한 흐름에 따라 국민들의 디지털 능력 향상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한국판 뉴딜의 일환으로,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로인해 디지털 혁신 기술과 훈련방법을 갖춘 기업, 대학, 민간 혁신기관을 통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인재를 기르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K-디지털 트레이닝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국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훈련에 참여하시면 훈련비 전액 지원 및 성실히 훈련에 참여하는 인원에 한해 매월 훈련장려금을 지급합니다. 훈련장려금 신청은 해당 훈련기관에 문의하면 됩니다.


훈련내용

K-디지털 트레이닝은 청년들이 선호하는 혁신적인 훈련기관. 선도기업. 대학 등이 인재들을 훈련하는 기관을 참여합니다. 멋쟁이사자처럼, 앨리스, 멀티캠퍼스, 우아한테크코스, 네이버, 모두의연구소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을 통해 아래와 같은 최신 디지털 기술들을 배우게 됩니다.

빅데이터

특정 목적을 위한 정형/비정형 데이터의 생성, 수집, 축적, 정제, 분석, 시각화에 필요한 기술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와 응용서비스에 관련된 분야를 배우게 됩니다.

사물인터넷

센서, 통신과 컴퓨팅 기능을 갖춘 단말 장치를 활용하기 위한 기반 기술 및 장비,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과 응용서비스에 관련된 분야를 배우게 됩니다.

스마트제조

가상물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로봇 loT,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하여 제조공정을 고도화하는 기술 및 시스템의 개발, 구축, 운용에 관련된 분야를 배웁니다.

인공지능(AI)

컴퓨터가 인간의 지적 업무를 대행하게 할 수 있는, 알고리즘, 프로그램, 시스템 개발 및 응용서비스에 관련된 분야를 배웁니다.

클라우드컴퓨팅

사용자 필요에 따라 네트워크를 통해 유연하고 신속하게 IT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및 시스템 개발과 구축, 운용에 관련된 분야를 배웁니다.

정보보안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에 연관된 위험 요소를 진단, 분석, 개선할 수 있는 보안체계수립 및 보안기술, 시스템, 솔루션 개발 운용 등에 관련된 분야를 배웁니다.

실감형컨텐츠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을 구현하거나 활용하기 위한 기술, 응용프로그램, 시스템, 서비스 및 콘텐츠의 기획 제작 등에 관련된 분야를 배웁니다.

핀테크

IT 기술을 이용하여, 결제, 송금, 대출, 보험, 투자 등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응용서비스에 관련된 분야를 배웁니다.

무인이동체

컴퓨터와 통신을 통해 자율적으로 운행 가능한 이동기기의 기술 및 시스템, 응용 서비스의 개발과 구축에 관련된 분야를 배웁니다.


훈련방식

국내 유수의 디지털 기업인 네이버, 우아한 형제들 등의 기업이 원하는 인재 및 훈련 등을 관련 훈련기관과 협약을 맺고 함께 설계한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전체 훈련 과정의 30%는 협약 기업의 참여를 통해 프로젝트 중심으로 훈련이 진행됩니다. 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한 훈련으로 최신 기술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강의형 지식전달이 아닌, 실무에서 경험 및 문제해결에 중점을 두며 개인 맞춤형 훈련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디지털 기술들을 익히실 수 있습니다.


훈련 기간

평균 6개월동안 주 5일, 하루 8시간 씩 운영되는 집중 훈련과정으로 훈련과정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은 후 HRD-Net 홈페이지를 통해 훈련과정 검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