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퇴직 후 재취업을 할 때나 이직을 하는 경우 새로운 직장에서 다양한 서류 제출을 요구하는데, 그 중에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도 있습니다.

재직증명서나 경력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어서 활용되는 서류로, 건강보험 취득과 상실 이력을 통해 재직 여부를 증명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관공서 업무를 보거나 대출을 받을 때에도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서 발급방법을 알아 놓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간편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출력가능하고 없어도 PDF 파일로 저장하거나 팩스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PC로 접속하여 이용하면 되는데 아래 방법 참고하여 간편하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웹사이트 접속>로그인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2. 개인 로그인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민간인증서)를 통해 개인 로그인을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3. 맞춤 메뉴
    로그인이 완료되면 메인화면으로 돌아가는데,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4. 내역 조회
    주민등록번호가 올바른지 확인하고 조회조건을 설정, 이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5. 서류 발급
    내역을 확인한 후 발급받을 사항을 선택하고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전송을 선택하여 발급받으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6. PDF파일 저장
    인쇄나 팩스 이용이 어려운 경우 프린트발급을 클릭하면, 바로 PDF 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이후 파일열기를 선택하고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모바일 발급

위 PC를 이용해 발급받는 방법 외에 모바일 앱으로도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The건강보험’ 앱에 로그인 후 ‘민원여기요>증명서>자격득실확인서’에서 내역 선택 후 팩스 신청을 하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인터넷이나 모바일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 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24시간 가능한 곳도 있어서 활용하기 좋은데, 지하철역이나 주민센터 근처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위치는 ‘정부24 사이트>고객센터>서비스지원>무인민원발급안내’에서 조회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어느 회사에서나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로 사용가능한가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재직 및 경력증명서로 사용가능하지만, 요구하는 회사에 따라 인정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발급 전 회사에 먼저 문의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조회할 때 알고 있던 내역과 다른데 어떻게 하나요?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가 변경된 경우에는 그 전 자료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이 때에는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문의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건강보험료를 착오로 더 많이 납부하거나, 이중으로 부과된 경우 해당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